왼쪽 가슴 통증 원인 총정리
우리는 한 번씩 왼쪽 가슴 통증을 호소하고는 합니다. 원인이 먼지 모르고 혹시 심장이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부터 먼저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슴통증에는 여러 원인들이 있습니다. 왼쪽 가슴통증 원인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늑막염
2. 폐암
3. 굽은등
4. 담석증
5. 대상포진
6. 근육통/염좌/골절
7. 심리적
8. 소화기계 질환
9. 늑간 신경통
10. 늑연 골염
11. 심장질환
1. 늑막염
감기나 독감 같은 호흡기 질환을 방치하게 되면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해 가슴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세한 발열과 콕콕콕 찌르는듯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숨을 깊게 들이마시게 되면 재채기와 기침을 유발합니다.
2. 폐암
폐암은 흡연자들에게 잘 찾아오는 질병으로 비흡연자에 비해 15~80배에 가까운 확률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폐암의 증상으로는 마른기침을 자주 하게 되면 목이 시큰거리면서 잦은 가래와 다양한 가슴통증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폐가 양쪽으로 배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굽은 등
굽은 등에 의해 가슴 통증이 유발이 될 수도 있습니다. 등을 장시간 굽은 상태로 유지하게 되면 가슴을 지속적으로 압박을 하게 되지 때문에 흉부 쪽 장기들을 압박해 가슴통증과 소화 불량, 호흡곤란 등 증세가 나타 날 수 있습니다. 굽은 등은 꼭 거북목과 비슷한 형태이지만 볼과 귀가 어깨 앞으로 돌출되여있는 자세를 말합니다. 몸이 C자 형태를 보이게 되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4. 담석증
담석증은 오른쪽 가슴 밑에 위치해 있는 담낭이라는 곳에 돌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흔히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장기간 목욕을 하게 되면 생길 수 있는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주로 가슴 아래 통증과 복통, 소화불량 등과 함께 증상이 나타나며 발열도 같이 올 수도 있습니다.
5.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요즘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에게 자주 찾아오던 질병 중에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나이에 상관없이 찾아오는 질병으로 면역성이 많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 피로 누적에 의해서도 상당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로 가슴 부위 쪽으로 물집 같은 것들이 생겨나며 심한 경우에는 몸 전체로 퍼지기도 합니다. 갑자기 가슴통증이 찾아오고 수포 등이 올라오고 있다면 대상포진을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의심이 되면 바로 병원을 내방하셔서 검사를 통해 대상포진을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2주면 모든 치료가 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장기간으로 치료를 하여야 하면 재발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면역성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6. 근육통/염좌/골절
근육통/염좌/골절 이 세 가지가 흔히 많이 발생하는 가슴통증 중 하나입니다. 무리하게 가슴 근육 주위를 사용을 하거나 충격에 의해 갈비뼈의 골절로 인해서 많이들 가슴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작업에 의한 근육통의 경우는 찜질로 해서 치료가 가능 하지만 골절은 깁스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운동이나 작업을 할시에는 꼭 스트레칭을 함께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심리적
심리적 불안감과 스트레스로 인해 가슴통증을 많이들 호소하고 있습니다. 병원을 방문하여 모든 검사를 다 했지만 원인이 밝혀 지지 않는다면 심리적에 의한 가슴통 증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불안과 우울증 등을 최근에 느끼고 있다면 가슴 통증이 찾아올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주로 증상은 오른쪽 가슴이 쥐어 짜듯 통증이 찾아 오는 경우도 있으면 콕콕콕 찌르는듯한 통증도 찾아 올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딱히 없습니다. 최대한 스트레스를 안 받고 마음의 안정을 빨리 되찾는 방법밖에는 별다른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약물로 치료를 할 수도 있지만 약물에 의존을 하게 되면 중독이 되어 나중에는 더욱 혼자서 이겨나갈 방법을 찾지 못할 수도 있기에 약물보다는 산책이나 취미, 휴식 등으로 심리적 요소들을 해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소화기계 질환
소화기계 질환에 의한 가슴 통증도 있습니다. 주로 극심한 식도염이나 위염 등에 의해서 발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흔히들 역류성 식도염이라고도 많이들 부르며 역류성 식도염 환자의 50%로 정도가 흉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하게 되면 가슴통증은 자연적으로 사라지게 되니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9. 늑간 신경통
늑간신경은 등과 가슴을 이어주는 신경부위로 우리 몸에 12쌍이 존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12 상의 늑간 시경중 5,9 늑간신경 사이에 흔히 발생하는 통증으로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늑간신경 손상에 의해 발생을 하곤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옆구리 뒤쪽으로부터 가슴 한쪽으로 아픈 경우가 많이들 발생하고 있습니다.
10. 늑연 골염
늑연 골염은 뼈와 갈비뼈가 만나는 부분에 염증을 발생하여 가슴을 찌르는듯한 통증을 생기게 됩니다. 주로 극심한 운동을 하거나 수영을 장시간 했을 경우 발생을 할 수 있으며 움직일 때마다 가슴 통증과 함께 뚝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11. 심장질환
제일 많이 걱정을 하는 심장질환에 의한 가슴통증을 의심하게 됩니다. 흉통은 짧은 간격으로 1분에서 3분 사이에 발생을 하게 되며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 됩니다. 가슴의 정중앙에서부터 통증이 시작하여 왼쪽 어깨로 통증이 퍼지기 시작하며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장 질환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이 될 수 있기에 연세가 많은 사람들부터 젊은 층에게까지 요즘에는 많이 발생되고 있는 질환입니다. 심장질환으로 의심이 되면 최대한 빠르게 큰 병원을 방문하여 빠른 검사와 치료를 하여야만 생명의 위험에서 벗어 날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이 심각해지게 되면 되돌릴 수 없기에 목숨을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이상으로 왼쪽 가슴 통증 원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원인들 말고도 많은 원인들로 가슴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지만 주로 위와 같은 원인들이 대부분이기에 자신의 증상에 맞는 경우를 먼저 의심을 하고 진료를 받아 보거나 치료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루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 방광염 증상 총 정리 (0) | 2021.11.19 |
---|---|
남성 방광염 증상 총정리 (0) | 2021.11.19 |
오른쪽 가슴 통증 원인 총정리 (0) | 2021.11.19 |
파라 바이러스 증상 치료 방법 총정리 (0) | 2021.11.17 |
당뇨병의 원인과 검사방법, 관리방법을 알아 보자. (0) | 2021.08.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