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낚시 정보

갑오징어 낚시 방법과 채비 방법,장비 종류 알아보기.

by oppaya nolja 2021. 8. 27.

갑오징어 낚시 방법과 채비 방법,장비 종류 알아보기.

슬슬 9월이 다가옵니다. 갑오징어의 시즌이 시작되어 오고 있습니다. 갑오징어 루어낚시는 에깅 낚시에 속하는 낚시류로 가을에 많이 잡는 어종중 하나입니다. 가까운 내만권이나 선상을 이용하여 낚시를 많이 합니다. 낚시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가족 낚시며 연인 낚시고 생활 낚시입니다. 그럼 이처럼 즐거운 낚시를 즐기기 위해서는 갑오징어 루어낚시 방법과 채비 방법, 장비 등을 알아야지 즐거운 낚시를 할 수 있겠죠. 아래에 자세히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갑오징어 이해하기

갑오징어란?

지역마다 명칭이 다르게 부르기도 하는데 루어 낚시꾼들에게는 갑오징어로 통합니다. 갑오징어는 일반 오징어와 다르게 몸속에 딱딱한 석회질 뼈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적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그 석회질 뼈가 갑옷을 입고 있다고 해서 갑오징어로 불려지게 됩니다. 옛날 선조들은 갑오징어 뼈를 이용해 지혈제로도 사용을 하였습니다. 그만큼 귀한 약재 이기도 합니다. 갑오징어 시즌은 4월에서 6월까지 1차 산란 갑오징어 시즌인데 이때는 마릿수는 적지만 몸집이 큰 녀석들을 만나 보실 수 있고 9월에서 11월까지는 본격적인 갑오징어 시즌이라 많은 객체수를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갑오징어 루어낚시 방법과 장비 종류

1. 갑오징어 낚싯대(로드)

로드의 종류는 두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도보권(방파제)을 이용할 수 있는 로드와 선상(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로드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도보권(방파제) 낚싯대(로드)는 주로 7~9피트 정도 되는 긴 로드를 이용하여 머리까지 캐스팅을 하여 쓸 수 있는 낚싯대(로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상(배) 낚시의 경우는 캐스팅이 가능한 배들도 있지만 여럿이 좁은 곳에서 하는 낚시이므로 주로 6~7피트에 짧은 낚싯대(로드)를 사용합니다. 선상((배)에서는 수직으로 내려 배를 움직여 갑오징어 루어낚시를 하기 때문에 긴 로드는 챔질 시 많은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가의 낚싯대(로드)는 비 추천드립니다. 알리제 품이나 국산 제품 중 싼 제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0만 원 밑으로 구매하시면 문안하게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고가의 몇십만 원 하는 장비를 사실 필요가 없습니다. 갑오징어 로드로 할 수 있는 어종은 많이 있습니다. 문어, 무늬오징어, 주꾸미, 낙지를 잡을 때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2. 갑오징어 낚시 릴

릴의 종류도 낚싯대와 마찬가지로 어디서 낚시를 하느냐에 따라 스피닝 릴과 베이트 릴로 구분이 됩니다. 스피닝 릴은 주로 캐스팅을 위한 릴로 도보권(방파제) 같은 곳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여 멀리 있는 포인트까지 보내기 위해서입니다. 갑오징어 루어 낚시 릴은 주로 2500~3000번 릴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베이트 릴은 선상(배)에서 사용하는 릴로 주로 수직 캐스팅을 합니다. 발 밑으로 바로 내리기 위한 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로 사용하는 스펙은 5점~7점대를 기어비 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릴의 핸들은 사용하는 사람의 주 사용 손의 반대쪽 핸들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좌핸들은 오른손잡이 우핸들은 왼손을 사용하시는 분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3. 갑오징어 낚시 채비

원줄은 1호~2호 합사(8 합사)를 주로 많이 사용하시고 쇼크 리더는 0.8~1.2호를 많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도래는 기본 스냅 도래를 사용하시면 되고 쇼크 리더 끝에 도래를 달아 직결과 바로 왕눈이 에기와 봉돌(추)을 달아도 되며, T자 도래를 이용하여 한쪽에는 봉돌(추)을 달고 한쪽에는 10~20cm 정도 목줄을 주어 왕눈이 에기를 걸어도 됩니다. 봉돌(추)의 무게는 그날 조류에 따라 무게를 다르게 하면 됩니다. 주로 5~30호 까지 다양하게 있으면 선상에서는 주로 많이 무거운 봉돌(추)을 사용합니다.  채비 손실이 많이 큰 낚시 중에 하나로 비싼 채비를 사용하실 필요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왕눈이 에기 같은 경우는 대량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4. 갑오징어 낚시 방법

1) 갑오징어 도보 낚시

  • 완료된 채비를 최대한 멀리 캐스팅을 합니다. 
  • 낚싯대(로드)를 45도 이하로 내려 줄의 텐션을 유지합니다. 
  • 천천히 낚싯대(로드)를 액션을 위아래로 살짝살짝 튕기면서 왕눈이 에기에 액션을 줍니다.(왕눈이 에기가 살아 움직이는 것을 표현하기 위함)
  • 액션을 줄 때는 45도 이하에서 로드를 천천히 80도 정도까지 올립니다. 
  • 중간 정도쯤에는 갑오징어가 올라탈 수 있게 멈추어 2~3초 정도 그 상태를 유지를 해주어도 좋습니다.
  • 낚싯대(로드)가 80도 정도까지 올라왔을 때 릴을 감으면서 다시 45도 아래로 낚싯대(로드)를 내립니다. 
  • 액션을 취하는 중에 무엇인가 걸리는 느낌이 든다 싶으시면 바로 낚싯대를 세워 챔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 챔질을 한 뒤 릴을 천천리 감아올려야 하며, 묵직함이 계속 유지가 된다면 갑오징어가 잡힌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묵직함이 계속 유지가 안될 시에는 다시 액션을 주면서 릴을 갑오징어를 유인하면 됩니다. 

 2) 갑오징어 선상 낚시

  • 완료된 채비를 선상(배) 아래로 내려 줍니다. 
  • 바닥을 찍고 릴을 천천히 로드를 튕겨 줍니다. 
  • 걸리는 느낌이 들면 바로 챔질을 해주어 묵직함이 유지되면 갑오징어가 걸린 것입니다.
  • 묵직함이 유지가 안될 경우 바로 다시 줄을 풀어 바닥을 찍고 다시 액션을 주면 됩니다.
  • 선상은 알아서 움직여 주기 때문에 그냥 펌핑만 해주시면 포인트를 찾아서 돌아다니게 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 바로 루어 낚시입니다. 가족이나 연인들과 함께 직접 잡는 재미와 잡은 재료로 맛있는 음식을 해 먹어 보면 또 다른 색다른 추억이 될 것입니다. 9월이 다가옵니다 갑오징어의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미리 준비하셔서 보다 즐거운 낚시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자료

 

 

아는 만큼 즐길수 있는 바다루어낚시 장비 종류와 이해하기

한국 바다낚시의 종류에는 크게 찌낚시, 장대 낚시, 루어낚시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바다 루어낚시 다른 낚시와 다르게 대상 어종에 따라 로드랑 릴, 채비가 달라지며 생물 미끼가 아닌 가짜

p002120.tistory.com

 

갈치, 풀치 루어 낚시 방법(갈치채비,갈치릴,갈치낚시대) 생활낚시방법

갈치(풀치)의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갈치(풀치) 루어낚시 방법에는 여러 종류를 알아야 됩니다. 갈치 낚싯대는 어떤 종류를 사용하는 게 좋은지, 어떤 갈치 릴을 써야 하는지, 어떤 갈치 채비

p002120.tistory.com

 

즐거운 문어 루어 낚시 방법과 채비 방법 알아보기

문어 루어 낚시는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생활 낚시로 도보권이나 선상(배)에서 잡을 수 있는 어종 중 하나입니다. 문어 낚시는 5월부터 7월 초까지는 금어기로 7월 초가 지나면 낚시가 가능해

p002120.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