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낚시 정보

바다 루어낚시 대상어종 시즌 공략 꽝조사 탈출하기

by oppaya nolja 2021. 9. 4.

바다 루어낚시 대상어종 시즌 공략 꽝조사 탈출하기

바다 루어낚시 대상어종의 피크 시즌을 알면 누구나 꽝 조사는 필할 수 있습니다. 아무 정보 없이 시즌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낚시를 하로 가서 꽝을 치는 경우가 많이들 있습니다. 시즌이더라도 물때랑 그날에 날씨에 따라서도 조과가 차이가 나기도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나오지도 않는 시즌에 가서 낚시를 해서 꽝을 치는 것보다는 조금이라도 시즌을 알고 출조를 하시면 보다 편하게 루어낚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대상어종 시즌 공략하기

파도치는-방파제-낚시하는-사람들
루어낚시 시즌 공략

 

두족류 시즌 정리

1. 무늬오징어

무늬 오징어 피크 시즌은 7월~8월경으로 많이 잡힌다. 무늬 오징어는 오징어 종류 중에 최상위로 살이 두껍고 귀가 몸 전체를 를 다 덥고 있으면 몸에 무늬가 있는 게 특징이다. 주로 남해권에서 많이 잡히며 제주도 같은 경우에는 4계절 다 잡히는 두족류 중에 하나이다. 무늬오징어 루어낚시 방법으로는 일반 에깅 루어낚시와 팁런 에깅 루어낚시로 구분을 할 수 있다. 팁런 에깅 루어낚시는 선상에서 즐길 수 있는 낚시로 주로 대물 오징어(1kg) 이상을 많이 잡을 수 있는 루어낚시이다. 무늬 오징어 낚시는 에기를 이용하여 액션을 다양하게 주어야 하기 때문에 체력 소모가 상당히 많이 되는 낚시이며 마릿수는 그렇게 많이 잡지 못하는 귀한 오징어이기도 하다.

 

2. 한치

한치 오징어 피크 시즌은 6월~8월경으로 많이 잡힌다. 주로 선상에서 많이 잡으며 한번 잡을 때 많이 잡히는 경우는 200 마리 이상도 잡을 수 있다. 선비 15 만원 정도 지불하게 되면 밤에 먼바다로 나가서 낚시를 하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힘든 낚시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무늬 오징어와 다르게 큰 에기를 보다는 아주 작은 에기를 이용하여 잡으면 별다른 액션이 필요 없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루어낚시 중 하나로 장비는 임대가 가능하며 채비만 별도 구매를 해서 이용할 수 있다.

 

3. 살오징어(화살촉 오징어)

살오징어의 피크 시즌은 6월~7월경으로 한치 시즌과 비슷하다. 이 역시 선상 루어낚시로 많이 잡으며 마릿수는 한치와 비슷한 수준을 자랑한다. 회감으로 좋기도 하지만 주로 찜요리로 많이 해 먹는 오징어이며 별다른 액션이 필요하기 않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낚시 중 하나이다. 장비 같은 경우에는 선주에게 임대를 할 수 있으며 채비만 별도로 구매를 하면 된다.

 

4. 갑오징어

갑오징어의 피크 시즌은 9월~10월경으로 보통 작은 감자 사이즈부터 손바닥 만한 크기까지 다양하게 잡을 수 있으며 마릿수는 두 자릿수 이상으로 봄 시즌이 4월~5월 보다는 많이 잡을 수 있다. 갑오징어는 몸통 안에 단단한 석회 뼈가 들어 가있는 게 특징이며 다른 두 종류 낚시에 비해서 채비 값이 많이 저렴하다. 선상이나 도보권으로도 즐길 수 있으면 주로 통영이나 여수 쪽에서 시즌을 알리면서 많이 나오는 편이다. 갑오징어도 일반 오징어들에 비해 살이 두꺼운 편이지만 무늬 오징어에 비해서는 절반 정도 두께이다. 회로도 많이 먹지만 통찜 요리에서 그 맛을 발휘하는 오징어 중 하나이다. 액션은 별다른 액션이 없으면 장거리 캐스팅을 한 후 살살 톡톡 치면서 릴링을 해주면 된다. 

 

5. 주꾸미

주꾸미 피크 시즌은 9월~10월경으로 갑오징어 시즌과 동일하다. 그래서 주꾸미를 잡다 보면 갑오징어도 나오고 그 반대로 나오기도 한다. 채비는 갑오징어 채비와 동일하며 액션 또한 동일하다. 그렇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루어낚시이기도 하다. 주로 샤부샤부나 볶음 요리를 많이 해 먹으며 조황이 좋을 때는 300마리 이상 잡을 수 있어 1년 치 먹을 만큼 잡을 수도 있다.

 

6. 문어

문어 피크 시즌은 7월~8월경으로 삼천포 쪽에서 문어 시즌을 알린다. 주로 남해권에서 많이 잡히며 선상과 도보권에서 할 수 있는 루어낚시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낚시 중에 하나이다. 적게는 낮 마리를 잡지만 많게는 두 자리 숫자 이상 잡을 수 있고 별다른 액션이 필요 없으면 바닥권을 끌으면서 릴링을 하면 되는 루어낚시이다. 주로 숙회를 많이 해먹기도 하지만 작은 사이즈는 라면에 넣어서 먹어도 맛있다. 

 

 

 

 

어종 시즌 정리

1. 볼락

볼락 피크 시즌은 11월~4월경으로 주로 많이 잡히며 도보권으로도 두 자리 숫자를 할 수 있지만 선상에서 카드 채비로 세 자리 숫자로 잡을 수도 있다. 선상낚시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는 있지만 도보권에서는 조금의 테크닉이 필요로 한다. 주로 밤에 많이 하는 낚시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면 집어를 해서 잡기 때문에 집어등이 필요할 때도 있다. 겨울철의 별미가 볼락은 회로도 먹지만 어느 하나 버릴 게 없는 생선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회를 치고 남은 뼈는 기름에 튀겨서 먹으면 맥주 안주로도 일품이다. 

 

2. 도다리

도다리 피크 시즌은 4월~5월경으로 봄 도다리로 유명하기도 한 어종이다. 봄에 나는 쑥과 함께 국을 끌려서 먹으면 정말 맛있는 생선이다. 회로도 주로 먹기는 하지만 사이즈가 작아 회감은 별로 나오지 않는 생선이다. 지그헤드랑 웜을 이용해서 잡기도 하지만 생미끼를 이용해서 원투로도 많이 잡기 때문에 바닷가에서 캠핑등을 하면서 즐길 수 있는 낚시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3. 참돔

참돔 피크 시즌은 5월~10월경으로 주로 선상에서 하는 루어낚시로 타이라바라는 인조 미끼를 이용하여 잡는 루어 낚시이다. 별다른 액션은 없으며 바닥을 찍은 후 바닥에서 10cm 정도만 띠 운상태에서 낚싯대(로드)를 들어다 놓았다 하다 보면 입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어려운 낚시는 아니다. 하지만 채비 값이 조금 비싼 편에 속하는 낚시로 시즌이 되면 많이 잡으면 두 자리 숫자를 채울 수 있다. 

 

4. 방어, 부시리

방어, 부시리 피크 시즌은 7월~9월경으로 제일 많이 잡히는 시기 이도 하지만 회감으로는 별로인 시기이다. 주로 겨울철에 낚는 고기가 회감으로 좋지만 7월~9월경에 마릿수를 즐기기 위해 하는 낚시 중 하나이다. 루어낚시 중 체력 소모가 많이 되면 먼바다로 나가기 때문에 조금 위험할 수도 있어 안전 장비는 필수로 착용을 해야 되고 액션을 과격하게 하기 때문에 컨디션 조절도 필요하다. 부시리, 방어 루어낚시는 손맛보다는 몸 맛이라고 할 수도 있다. 회유성 어종에 공격력이 강해서 힘이 엄청 좋아 몸 맛 낚시로도 유명하기도 하다. 

 

5. 광어

광어 피크 시즌은 5월~11월경으로 광어 하면 회로 많이 찾는 어종 중에 하나이다. 작은 사이즈보다는 큰 사이즈일수록 맛이 좋다. 채비는 지그헤드에 2인치 이상 웜을 달아서 바닥권을 노리는 루어낚시로 별다른 액션 없이 참돔 낚시랑 동일하게 운영하면 된다.  시즌이 되면 이역시 마릿수가 보장이 되기 때문에 주로 서해 쪽에서 많이 하는 루어 낚시 중 하나이다. 

 

6. 농어

농어 피크 시즌은 6월~10월경으로 어느 지역에서든 나오는 어종이며 주로 포말이 일어 나는 갯바위 근처에서 베이트 피시를 잡아먹기 때문에 파도가 많이 치는 갯바위 근처가 주 포인트가 된다. 농어회도 자주 먹는 회중에 하나이지만 이역시 힘이 좋기 때문에 손맛과 몸 맛을 즐길 수 있는 루어낚시 중에 하나이다. 

 

7. 갈치

갈치 피크 시즌은 9월~10월경 먼바다 배를 타고 많이 하는 낚시로 주로 야간에 한다. 도보권으로도 갈치를 잡을 수 있지만 사이즈가 작아 풀치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때를 지어 다니는 어종으로 한번 잡히기 시작하면 두 자리 세 자리는 우습게 잡히는 어종으로 볼락 로드를 이용해서 잡으면 손맛 또한 좋다. 구이나 조림으로 많이 먹지만 회 같은 경우에는 바로 잡아서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갈치회는 정말이지 고급 회중에 속하고 그 맛 또한 일품인 어종이다. 이 역시 별다른 액션은 없다 갈치가 있는 수심 층만 잘 파악하면 마릿수는 보장이 된다. 

 

8. 고등어

고등어 피크 시즌은 7월~10월경으로 주로 밤에 생활 루어낚시로 방파제에서 많이 잡고는 한다. 볼락대를 이용하여 잡을 수 있으며 활발한 성격 탓에 손맛을 제대로 볼 수가 있다. 생활낚시 중에 최고로 꼽히는 어종 중에 하나이지만 빨리 죽기 때문에 잡은 즉시 피를 빼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고등어 회 역시도 신선도 문제 때문에 생물을 잡아먹기는 힘든 회이다. 그래서 한 번쯤 고등어 낚시를 가서 잡은 고등어를 바로 회쳐서 먹어 보길 추천하다. 

 

9. 삼치

삼치 피크 시즌은 8월~10월경으로 주로 동해권 쪽에서 많이 잡히는 어종중 하나이다. 회유성 어종으로 공격력이 강해 상당한 손맛을 보여 주며 주로 구이용으로 많이 해 먹는 어종이다. 길이는 보통 50cm~70cm 정도이며 이빨이 날카로워 항상 조심해야 되는 낚시이다. 주로 선상을 이용해서 보이 링이 보이는 곳을 찾으면서 하기도 하지만 갯바위에서도 하는 낚시 중 하나이기도 하다. 

 

10. 학꽁치

학꽁치 피크 시즌은 11월~3월경으로 고등어 루어낚시 다음으로 생활낚시 중 하나이다. 그만큼 채비도 간단하고 잡기도 쉽고 안전한 곳에서 할 수 있는 루어낚시 중 하나인 것이다.  주로 구이를 많이 해 먹는 어종중 하나이다. 

 

11. 우럭

우럭 피크 시즌은 6월~11월경이지만 사계절 어디에서나 다 나오는 어종 중에 하나이다. 회나 매운탕 용으로 많이 먹는 어종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볼락 루어 장비 하나만 있으면 되는 낚시로 지그헤드에 웜을 이용하며 된다. 별로 어려운 낚시가 아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어디서든 나오기 때문에 제일 초보들이 처음에 많이 접하는 어종 중에 하나이다. 

 

13. 대구

대구 피크 시즌은 5월~10월경으로 동해권 먼바다에서 잡히는 어종이다. 선상으로만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지출이 된다. 참돔 낚시처럼 하면 되기 때문에 액션은 어려운 것은 없지만 먼바다 상황이 항상 좋기보다는 안 좋은 경우가 많아 위험도가 조금 있는 낚시며 체력적으로 많이 힘든 낚시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구 역시 몸집이 큰 어종으로 힘이 좋아 몸 낚시를 즐기기에는 좋은 루어 낚시 중 하나이다.


 

 

바다 루어낚시 장비 종류, 기능, 제원 보는 방법 기초상식 알아보자.

바다 루어낚시를 즐기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장비들을 알고 갖추어야 한다. 낚시의 종류도 다양하듯 장비도 다양한 것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해가면서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는 추세이다. 옛

p002120.tistory.com

 

우럭 루어낚시 장비종류,채비방법,낚시방법 알아보자.

우럭 루어낚시 장비 종류, 채비 방법, 낚시 방법 알아보자. 우럭 루어낚시는 루어 낚시를 입문하기 좋은 낚시 중 하나로 장비부터 채비까지 기본적인 것들만 갖추어 있으면 할 수 있는 루어낚

p002120.tistory.com

 

갑오징어 루어낚시 통영 명지항 명당 포인트 공개

갑오징어 시즌이 다가왔다. 갑오징어 낚시로 유명한 지역인 바로 통영 포인트를 소개를 하려고 한다. 해마다 찾아가는 곳으로 한 마리라도 꼭 잡고 오는 포인트 이기도 한 곳이다. 통영에 위치

p002120.tistory.com

 

통영 사랑도 선착장 가오치 펜션 갑오징어 루어낚시 포인트 공개

통영 사랑도 선착장 가오치 펜션 갑오징어 루어낚시 포인트 공개 9월을 끝자락이며 10월의 갑오징어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통영 갑오징어 포인트 공개 4편입니다. 오징어 중 상위에 속하는

p002120.tistory.com

 

바다 루어낚시 고등어 낚시 방법과 채비 방법 배워보자.

바다 루어낚시가 인기를 누리기 시작하면서 고등어 낚시가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생활 낚시로 고등어 낚시를 즐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등어 루어

p002120.tistory.com

 

갑오징어 루어낚시 방법과 채비 방법,장비 종류 알아보기.

슬슬 9월이 다가옵니다. 갑오징어의 시즌이 시작되어 오고 있습니다. 갑오징어 루어낚시는 에깅 낚시에 속하는 낚시류로 가을에 많이 잡는 어종중 하나입니다. 가까운 내만권이나 선상을 이용

p002120.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