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낚시 정보

바다 루어낚시 장비 종류, 기능, 제원 보는 방법 기초상식 알아보자.

by oppaya nolja 2021. 9. 4.

바다 루어낚시 장비 종류, 기능, 제원 보는 방법 기초상식 알아보자.

바다 루어낚시를 즐기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장비들을 알고 갖추어야 한다. 낚시의 종류도 다양하듯 장비도 다양한 것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해가면서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는 추세이다. 옛날에는 아버지가 하는 낚시 가정에 소홀한 낚시로만 여겨졌지만 지금은 스포츠의 일종으로 전문성 낚시와 생활 낚시로 나누어져 보다 일반인들에게도 누구나 접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스포츠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런 낚시의 일부인 바다 루어 낚시 장비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루어낚시를 즐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장비들이 있다. 낚싯대(로드), 릴, 줄(라인), 루어(미끼) 이 4가지가 기본적으로 알고 갖춰져야지 루어낚시를 즐기수 있다. 하지만 아무것이나 막 사서 한다고 해서 고기가 다 잡히는 건 아니다. 루어낚시는 대상어종에 맞게 장소에 맞게 장비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이해해서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머도 모르고 그냥 무작정 낚시 방을 가서 주세요 하면 바가지를 쓰거나 중복투자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매장을 방문하거나 지인을 통해서 직접 만져 보고 들어 보고 해서 인터넷을 통해서 구입을 하거나 직구를 통해서 구입을 하기 바란다. 그래서 이번에는 바다 루어낚시 장비에 대해서 간단하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을 하려고 한다.

 

목차
1. 루어낚싯대(로드)
2. 루어낚시 릴
3. 루어낚시 줄(라인)
4. 루어낚시 루어(미끼)
5. 바다 루어낚시 기타 장비 종류와 기능
 

루어낚싯대 (로드)
1.1. 바다 루어낚시 로드 종류
1.2. 바다 루어낚시 로드 부분 명칭
1.3. 바다 루어낚시 로드 스펙 보는 방법
1.4. 바다 루어낚시 로드 고르는 방법
1.5. 바다 루어낚시 로드 관리 방법

바다 루어낚시 로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1차로 스피닝 릴을 사용할 수 있는 스피닝 로드, 베이트 릴을 사용할 수 있는 베이트 로드 두 가지로 분류가 되고 2차로 낚시장소, 대상어종 따라 분류되어 선택된다. 루어낚싯대(로드)는 집을 짓기 위한 기둥 같은 역할을 한다. 어떤 기둥을 쓰냐에 따라 집의 형태가 바뀌기 때문에 루어 낚싯대(로드)도 똑같다 어떤 종류의 낚싯대(로드)를 사용하냐에 따라 어종이 달라지고 대물을 잡을 수 있냐 없냐 어떤 장소에서 할 수 있는지 결정이 난다. 그래서 알맞은 낚싯대(로드)를 고르기 위해서는 낚싯대(로드)의 종류와 특성을 잘 알아야 한다.

 

바다 루어낚시 로드 종류

1. 소재에 따른 종류

1.1. 카본

  • 탄소 섬유를 엮어서 제작됨.
  • 장점: 가벼우며, 유연성이 좋아 손맛이 좋음.
  • 단점: 가격이 비싸며, 충격에 약하며, 전기를 통과하기 때문에 번개에 취약함.

1.2. 글라스

  • 유리 섬유로 제작됨.
  • 장점: 가격이 저렴하고, 유연하고 잘 부러지지 않고, 입질 확인이 쉬움.
  • 단점: 카본에 비해 무거우며 허리 힘이 약함.

 

2. 액션에 따른 종류

로드의 액션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어종과 장소에 안 맞게 선택을 해버리면 아무리 잘한다 해도 루어가 깔끔한 액션을 연출할 수 없기 때문에 바로 조과와 이어지게 된다.

로드-휨새
로드 휨새 비교

 

구 분 로드 액션(휨새) 액션의 특징
SLOW(연질)
몸통
액션이 느림





액션이 빠름

액션이 느릴수록 바닥 감지가 어려우며 챔질에 약하지만 바늘 털기에는 강함.


액션이 빠를 수록 바닥 감지가 쉬우며 챔질에 강하지만 바늘 털기에는 약함.
REGULAR(중경질)
중간
FAST(경질)
초리

 

3. 강도에 따른 종류

로드의 선택에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바로 로드의 강도이다. 로드의 강도에 따라 대물을 대상 어종을 제압을 할 수 있냐 없냐가 또 판가름 나고 루어의 액션도 자연스럽게 연출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강도 명칭 루어 운용 무게 로드 강도 로드 강도 특징
ULTRA LIGHT(UL)
울트라 라이트
1/32oz~1/4oz(0.9g~1.8g) 유연한 로드















뻣뻣한 로드

유연한 로드

대물 진압 힘듬
작은 루어 운용 쉬움
섬세한 액션 운용 가능


뻣뻣한 로드
대물 진압 쉬움
큰 루어 운용 쉬움
섬세한 액션 운영이 힘듬.

LIGHT(L)
라이트
1/16oz~1/4oz(1.8g~7.1g)
MEDIUN LIGHT(ML)
미디엄 라이트
1/8oz~3/8oz(3.5g~10.7g)
MEDIUN(M)
미디엄
1/4oz~1oz(7.1g~28.3g)
MEDIUN HEAVY(MH)
미디엄 헤비
1/4oz~1oz(7.1g~28.3g)
HEAVY(H)
해비
3/8oz~2oz(10.7g~56.6g)
EXTRA HEAVY(XH)
엑스 헤비
3/8oz~2oz(10.7g~56.6g)

 

 

4. 릴에 따른 종류

로드-종류
스피닝 로드와 베이트 로드

4.1. 스피닝 로드

  • 스피닝 릴을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로드로 캐스팅 위주로 하는 로드이므로 가이드 크기가 베이트 로드에 비해 큰 편입니다. 주로 도보권에서 많이 사용하며 장거리 캐스팅에 용의 하다.

4.2. 베이트 로드

  • 베이트 릴을 장창하여 사용할 수 있는 로드로 캐스팅 위주보다는 선상(배)에서 수직 캐스팅을 많이 하며 정확한 포인트에 채비를 내릴 수 있고 로드 길이가 짧아 공간이 좁은 곳에서 용의 하며 대물 어종에 강한 편이다.

 

 

바다 루어낚시 로드 부분 명칭

로드-명칭
로드 부분 명칭

 

1. 블랭크(BLANK): 낚싯대의 몸통.
2. 가이드(GUIDE): 라인이 통과하는 고리 형태.
3. 로드 팁(TIP): 로드의 끝부분인 초리.
4. 로드 벨리(BELLY): 로드의 허리 부분.
5. 로드 버트(BUTT): 로드 손잡이 바로 윗부분.
6. 조인트(JOINT): 로드 토막끼리 결합하는 부위.
7. 릴 시트(REEL SEAT): 릴을 고정시키는 곳.
8. 그립(GRIP): 릴 시트 부분 중 손으로 잡을 수 있는 곳.
9. 버티 캡(BUTT CAP): 로드의 및 부분에 있는 고무나 금속 커버.

 

바다 루어낚시 로드 스펙 확인 방법

루어낚싯대(로드)의 스펙 보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다. 아래의 예시처럼 보면 로드의 스펙을 두 가지로 확인할 수 있다.
예시 1)

예시) OOO S(C)-622-UL
OOO 모델명
S(C) S: 스피닝 로드
C: 베이트 로드
62 피트+인치
2 토막수(절수)
UL 라이트 강도

 

예시 2)

예시) 6102MHRB
610 6피트 10인치(1피트=21.48cm/1인치=2.54cm)
2 토막수(절수)
MH 강도
R 액션
B 릴 (S=스피닝릴/B=베이트릴)

 

바다 루어낚시 로드 고르는 방법

로드를 고르는 방법은 대상어종과 스펙, 자금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하다. 자금이 많으면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면 되겠지만 취미와 생활 낚시를 즐기기에는 그렇게 많은 금액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 적당한 선에서 자신에 맞는 로드를 고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천한다. 요즘은 거이 낚시 장비들을 매장에서 바로 구매하지는 않는다. 직접 동출을 하여 만져보고 사용을 해본 뒤 인터넷을 통해서 많이 구매를 하고 있다. 피자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해서 중복투자를 최대한 줄이고 새로운 장비들을 보다 싸게 영입을 해오고 있는데 요즘에는 중국 사이트(알리 익스프래스)를 통해 직구를 많이 구매를 하는 편이다.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이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1. 대상어종에 따른 선택

어떤 대상어종을 잡을 건지 먼저 선택을 해야 된다. 문어를 잡을지 농어를 잡을지 선택을 하지 못한다면 혼합용 로드를 추천한다. 입문에서는 괜찮지만 차후에는 전용 로드로 많이들 전향을 하는 편이다.

  • 대상어종에 맞는 전용 로드 선택
  • 다양한 어종에 맞는 혼합 로드 선택

2. 스펙에 따른 선택

대상어종을 정했다면 이제는 거기에 알맞은 스펙을 확인하고 선택을 해야 된다. 스펙에 따라 대상어종에게 전달되는 루어 액션이 자연스러워지냐 부자연스러워지냐가 판가름 난다. 

  • 장소에 따라 베이트 로드(선상), 스피닝 로드(도보) 선택
  • 강도 대물까지 잡을 것인지 그냥 문안하게 잡을 것인지 선택(UL↔XH)
  • 액션에 따른 선택(슬로↔패스트)

3. 자금에 따른 선택

대상어종과 스펙이 정해지면 이제 나에게 맞는 금액에 맞추어 낚싯대(로드)를 검색해서 구매를 하면 된다.

  • 현 자금에 맞게 선택을 하되 너무 고가품은 비추천한다.
  • 평균 어종에 따라 다르지만 10 만원 중반~30 만원 초반 선택 추천한다.
  •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는 직수입 (알리 익스프래스 등)을 통해 구입하는 것도 싸게 영입할 수 있다.
 
 

바다 루어낚시 로드 관리 방법

로드는 어떻게 사후에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수명이 달라진다. 바닷물에 아무래도 다이 게 되면 민물 낚싯대 보다 부식이 빨리 진행이 된다. 그러므로 출조 후에는 반드시 민물로 세척을 해야 하며 안전한 곳에 보관을 해야 한다. 아래의 사항을 꼭 준수해서 로드의 수명을 연장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1. 사용 후 흐르는 민물에 세척할 것.(발청 발생)
  2. 그늘지고 선선 한 곳에서 건조할 것.(변형 발생)
  3. 하드케이스나 거치대에 따로 보관할 것.(충격에 의해 파손)

 

루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낚시가게에서 그냥 추천을 받아서 구매를 많이 하게 된다. 하지만 이 방법은 매우 안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백 프로 나중에 중복투자를 하게 된다. 중복 투자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위와 같이 낚싯대(로드)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며 동호회나 지인을 통해 내가 구매하려는 낚싯대(로드)를 체험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남이 좋다고 해서 결코 나한테도 좋은 낚싯대(로드)라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루어낚시 릴
2.1. 바다 루어낚시 릴 종류
2.2. 바다 루어낚시 릴 부분 명칭
2.3. 바다 루어낚시 릴 스펙 보는 방법
2.4. 바다 루어낚시 릴 고르는 방법
2.5. 바다 루어낚시 릴 관리 방법

바다 루어낚시에서 낚싯대(로드)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릴이다. 자동차의 심장과 같은 곳이기도 하다. 릴은 크게 두 가지로 스피닝 릴과 베이트 릴로 구분이 되며 베이트 릴에서는 장구통 릴과 전동 릴이 추가가 된다. 스피닝 릴은 주로 장거리 캐스팅 용으로 많이 사용이 되며 베이트 릴은 선상에서 수직 캐스팅을 위한 릴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릴도 로드와 마찬가지로 고르는 방법이 비슷하다. 그럼 바다 루어낚시 릴에 대해 간단하면서 자세히 알아보자.

 

바다 루어낚시 릴 종류

1. 스피닝 릴(Spinning reel)

고속 기어를 삽입하여 빠른 루어 회수와 장거리 캐스팅을 위해 만들어진 릴이다. 가장 기본적인 릴이며 하나씩은 무조건 구비를 해야 되는 릴 중에 하나이다. 선상을 많이 이용하지 않는 도보권에서는 꼭 필요한 릴이기도 하다.

스피닝릴
스피닝릴

2. 베이트 릴(Baitcasting reel)

스폴의 회전에 의해 줄이 풀리고 감기는 방식으로 무거운 루어를 운용하기 좋고 대물 제압에도 적합한 보편적인 릴이다. 금액대는 들어가는 부품에 따라 메이커에 따라 다르지만 아직까지는 일본산 릴을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자금 여유가 없는 사람은 중국 사이트를 통해 직구를 많이 하는 편이기도 하다. 

베이트릴
베이트릴

3. 장구통 릴(지깅릴)

흔히 지깅릴이라고 불려지며 일반적인 베이트 릴과 다르게 레벨 와인드가 없는 게 특징이다. 주로 부시리, 방어, 참치 등 대물 고기를 잡을 때 많이 사용하는 릴 중 하나로 장비가 베이트 릴 중 고가가 많다. 레벨 와이드가 없어서 엄지 손가락으로 조절을 해야 하며 사용 시에는 장갑이 꼭 필수이다. 

장구통릴
장구통릴(지깅릴)

4. 전동릴

베이트 릴을 자동으로 운용하는 릴로 주로 수심이 깊은 곳에서 사용하는 릴로 전자 장비의 일종으로 고가의 금액을 자랑한다. 갈치나 능성어 같은 대물을 잡을 때 사용되며 전기를 이용해 라인을 감기 때문에 체력소모는 상당히 덜한 편이다. 하지만 전자 장비다 보니 관리가 힘들고 무게가 상당하다. 

전동릴
전동릴

 

 

바다 루어낚시 릴 부위 명칭

1. 스피닝 릴

스피닝릴-명칭
스피닝릴 부분 명칭

1.1. 바디(Body)

  • 릴의 몸통을 구성하는 부분으로 릴을 운용하기 위한 각종의 기어와 부속품들이 들어가 있다.

1.2. 로터(Rotor)

  • 핸들을 돌리며 함께 회전하는 부분으로 로터가 돌면서 줄을 감는다.

1.3. 드랙 노브(Drag knob)

  • 드랙을 조절하는 다이얼로 대상어종을 잡았을 때 풀이 풀려 나가지 않게 하거나 여유 있게 줄이 풀려 나갈 수 있게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1.4. 라인 롤러(Line roller)

  • 줄을 감으면서 스폴에 정렬하기 위한 부분으로 스폴과 줄의 마찰을 줄이기 위한 역할을 한다.

1.5. 베일(Bail)

  • 캐스팅과 줄을 감기 위해 있는 부분이며 베일을 열게 되면 줄이 풀려 나가게 되고 닫으면 줄이 감기게 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1.6. 스템(Stem)

  • 릴 다리라고도 불려지며 릴과 로드를 결합하기 위해 있는 부분이기도 하면서 릴을 잡기 위해 만들어져 있는 부분을 말한다.

1.7. 핸들

  • 릴을 감기 위해 손으로 잡을 수 있는 손잡이를 말한다.

1.8. 역회전 레버

  • 로터와 핸들이 역회전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기능이다.
 

2. 베이트 릴

베이트릴-명칭
베이트릴 부분 명칭

2.1 프레임

  • 몸체를 뜻하는 말로 양쪽 몸통을 연결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부위이다.

2.2. 스풀(Spool)

  • 줄(라인)이 감겨 있는 부분이다.

2.3 사이트 커버

  • 기어와 같은 부속들이 들어 있는 곳은 덮어 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2.4 레벨 와인더(Level winder)

  • 스폴에 줄(라인)을 일정한 게 골고루 감아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지깅릴처럼 대물 낚시를 할 때는 레벨 와인더가 없다.

2.5. 클러치 레버

  • 스피닝 릴에 베일과 같은 역할을 하는 부위로 줄을 풀 때 누르게 되며 줄이 다 풀리고 나면 핸들을 한번 돌려주면 다시 락이 잠기는 부분이다.

2.6. 브레이크 조절 다이얼

  • 클러치 레버를 오픈하면 스풀이 계속 돌게 된다. 스폴 회전 속도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다.

2.7. 드랙 노브(Drag knob)

  • 드랙을 조절하는 다이얼로 대상어종을 잡았을 때 풀이 풀려 나가지 않게 하거나 여유 있게 줄이 풀려 나갈 수 있게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바다 루어낚시 릴 스펙 보는 방법

1. 스피닝 릴

주로 2000번~3000번이 제일 많이 쓰이는 스펙 중 하나이다. 돈을 절약하려면 2000~2500번 릴을 구매해서 스폴을 추가로 구매해 PE합자 줄 호수를 다르게 감아두고 사용하기도 한다. 

품 명 권사량 베어링수 기어비 중량 드렉강도
1000번 0.8/170 3 5.2:1 225 2
대상 등급 0.8: 라인의 두께
170: 스폴에 감길수있는 길이
릴에 들어 가있는 베아링수 (많을수록 더 좋음) 핸들을 1바퀴 감으면 줄이 5.2바퀴 감기는 것을 뜻함 릴 순수 무게 물고기를 챔질후 최대 받을수 있는 부화를 표시
구 분 1000번 이상
2500번 이하
2500번 이상
3000번 이하
3000번 이상
대상어종 우럭, 광어, 놀래미, 볼락, 농어, 두족류 등 참돔, 농어, 부시리, 방어 등 대형 참돔, 대형 농어, 대형부시리, 대형참치, 능성어, 다금바리 등
등급 소형릴 중형릴 대형릴

2. 베이트 릴

기어비가 작을수록 대물을 잡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된다. 평균적으로는 6점대 릴을 많이 사용해서 대물과 소물까지 골고루 사용하기도 한다. 

구분 5.0 : 1 이상
6.0 : 1 이하
6.0 : 1 이상
7.0 : 1 이하
7:1 이상
대상어종 참돔, 부시리, 참치, 대구 등 우럭, 광어, 양태, 백조기 등 쭈꾸미, 갑오징어, 한치 등
드랙력 9kg 이상 4kg 이상 3kg 이상

 

바다 루어낚시 릴 고르는 방법

릴을 고르는 방법은 장소와 대상 어종에 따라 베이트 릴이냐 스피닝 릴이냐를 결정할 수 있다. 선상을 주로 한다면 베이트 릴에 대상 어종에 맞는 제원을 선택해야 하고 도보권(방파제, 갯바위)을 한다면 스피닝 릴에 맞게 대상 어종이 선택할 수가 있다. 릴은 심장과 같은 역할이기 때문에 낚싯대(로드)와는 다르게 돈을 조금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로드는 부러지지만 않으면 대상 어종을 끌어올리수 있지만 릴은 다르다 저가의 제품을 사용하면 근방 고장이 나며 릴링을 하면서 많은 피로도가 같이 오게 된다. 그럼 즐거운 낚시를 즐길 수 없으며 대상 어종을 끌어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릴은 최소 30 만원~50 만원 정도에 릴을 추천한다. 오른손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은 왼쪽 핸들이 달린 릴을 사용하길 바란다.

 

바다 루어 낚시 릴 관리 방법

1. 최대한 드랙을 조여 준다. 세척 시 기어오일 부분에 물이 들어가는 걸 방지)
2. 사용 후 드랙 부분은 위로하고 흐르는 찬 민물에 깨끗이 세척을 해준다.(구리스, 오일 녹을 수 있음)
3. 세척이 끝난 후에는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해준다.
4. 드랙을 풀어준 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려준다.(따듯한 곳, 따뜻한 바람 금지)
5. 릴 각 부위에 그리스나 오일을 주기적으로 도포해준다.
6. 모든 세척과 정비가 끝난 릴은 파우치나 릴 거치대에 따로 보관을 한다.(충격에 의한 파손 방지)

 

릴은 정말이지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하는 장비이다. 금액도 다른 장비에 비해 고가일뿐더러 오래 사용하는 장비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릴은 자동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이기 때문에 스포츠카에 1000cc 엔진을 넣으면 과연 스포츠카일까? 릴도 마찬가지이다. 낚싯대(로드)는 저가를 사용하여도 괜찮지만 릴은 절때 저가를 사용하면 나중에 후회로 돌아오며 추가 지출이 발생하게 된다. 명심하고 릴을 선택할 때에는 잘 알아보고 선택하길 바란다.

 


 

줄(라인)
3.1. 바다 루어낚시 줄(라인) 종류
3.2. 바다 루어낚시 줄(라인) 스펙 보는 방법
3.3. 바다 루어낚시 줄(라인) 고르는 방법
3.4. 바다 루어낚시 줄(라인) 관리 방법

낚싯줄(라인)에 종류는 크게 원줄과 목줄로 나누어진다. 원줄은 릴에 제일 많이 감겨 있는 기본 줄을 말하며 목줄은 원줄의 손실을 줄이고 채비를 위해 필요한 줄이다. 주로 루어낚시에서는 원줄을 PE합사 줄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목줄은 나이론 줄이나 쇼크 리더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낚싯줄도 대상 어종에 따라 줄(라인)의 두께와 종류가 선택이 되고 줄(라인)의 종류에 따라 가격차이도 2배에서 4배까지도 차이가 나기도 한다. 이런 줄(라인)에 대해서 간단하고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바다 루어낚시 줄(라인)의 종류

1. 나이론

나이론-줄
나이론줄

주로 목줄로 많이 사용하는 라인으로 화학섬유를 이용해서 만들어졌으며 낚싯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부드러우며 가격이 많이 저렴하고 단가(한 줄)로 되어 있으며 늘어나는 성질이 좋다.

 

2. 카본

카본-줄
카본줄

나이론 줄(라인)처럼 단사로 이루어져 있고 마찰에 강해 쓰림이나 밑걸림에 강하다. 비중이 무거워 물에 잘 갈아 앉지만 나이론 줄 보다는 감도가 우수하지만 가격은 나이론 보다 조금 비싼 편에 속한다.

 

3. PE합사

pe-합사-줄
PE 합사줄

주로 원줄로 많이 사용하는 줄(라인)로 합연사(수만 개의 줄을 꼬아 만든) 줄(라인)로 인장 강도가 다른 줄들에 비해 4배 이상 강한 편이다. 아주 얇은 줄로도 큰 어종을 잡아 낼 수 있고 비거리가 좋아 장타 캐스팅에도 좋다. 하지만 물에 잘 뜨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아 줄 꼬임이 있는 편이다. 다른 줄에 비해 가격은 2배~4배 이상 비싼 편이며 PE합사도 4 합사와 8 합사가 있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더 많은 줄을 꼬아서 만든 거라 금액도 두배 이상이 또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4. 쇼크 리더

쇼크리더-줄
쇼크리더

루어낚시에서 목줄에 속하는 줄로 원줄의 손실을 방지하며 대상어종을 제압하고 입질을 쉽게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줄 역시 가격이 상당히 비싸지만 원줄의 손실과 대상어종의 입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필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와이어

와이어-줄
와이어줄

목줄에 사용되는 라인으로 주로 삼치나 갈치 같은 이빨이 날카로운 어종을 잡을 때 쓰는 목줄이다. 이반 쇼크 리더를 사용하게 되면 어종의 이빨 때문에 털림과 채비 손실이 크기 때문이다.

 

바다 루어낚시 줄(라인) 스펙 보는 방법

낚싯줄(라인) 스펙 보는 방법은 4가지로 분류된다. 호수, 굵기, 파운드, 인장강도 이렇게 분류가 되며 호수가 높아질수록 많은 무게를 견딜 수 있기 때문에 대물을 잡기 좋은 낚싯줄(라인)이기도 하다 하지만 무작정 두꺼운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대상어종에 평균적으로 맞는 라인은 선택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다.

호수(약) 굵기(mm) 파운드(Lb) 인장강도(kg)
0.5 0.112 2 1.0
0.8 0.144 3 1.5
1.0 0.164 4 2.0
1.2 0.187 5 2.5
1.5 0.205 6 3.0
2.0 0.234 8 4.0
2.5 0.267 10 5.0
3.0 0.288 12 6.0
3.5 0.318 14 7.0
4.0 0.342 16 8.0
5.0 0.394 20 10.0

 

바다 루어낚시 줄(라인) 고르는 방법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비싼 가격이 좋다고 생각을 많이 한다. 하지만 그건 올바르지 못한 말이다. 그렇다고 싼 라인이 좋다고도 할 수 없다. 정말 좋은 라인을 선택하는 것은 가격도 일부 작용을 하지만 어떻게 만들어지고 자신의 릴과 로드에 적합한 라인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러고 나서 가격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바다 루어낚시 줄(라인) 관리방법

나이론 줄은 가격이 저렴하므로 2~3회 출조 후에 교체해주는 것이 좋으면 1년 이상 지난 줄은 새 줄이라도 과감하게 벼리는 것이 좋다. 카본 줄은 상처가 생기면 바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으면 4~6개월 정도 사용한 후 교체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PE합사줄 같은 경우는 3분의 2 이상 손실되거나 쓸림과 변색이 심해지면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출조 후 라인 관리(세척 및 보관)를 잘하면 몇 년을 사용해도 상관은 없다.

 

루어낚시를 위해서는 원줄은 PE합사(8 합사)를 추천하며 목줄은 쇼크 리더를 추천한다. 대상어종을 챔질을 하였는데 낚싯줄(라인)이 약해서 터지거나 입질 패턴을 파악을 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고기가 많아도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한다. 

 


루어(미끼)
4.1. 바다 루어낚시 루어(미끼) 종류
4.2. 바다 루어낚시 루어(미끼) 고르는 방법
4.3. 바다 루어낚시 루어(미끼) 관리 방법

루어는 생물 미끼가 아닌 인조로 만들어진 미끼를 의미한다. 최대한 생물 미끼랑 비슷하게 제작되어 살아 있는 듯한 액션으로 다양한 어종들을 유혹한다. 대상어종에 따라 루어의 종류도 다양하고 스펙도 다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생물 미끼보다 냄새와 보관성에서 우월하다. 그래서 이런 문제 때문에 루어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루어(미끼)에 대해서 간단하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바다 루어낚시 루어(미끼) 종류

다양한-루어-종류
다양한 루어 종류

루어의 종류는 정말이지 점점 세월이 지날수록 많은 종류들과 신기술이 접목되어 만들어져 나오고 있다. 필자도 이것저것 다 사용은 해보았지만 자기 자신한테 맞는 루어들이 꼭 있다. 남들이 좋다고 해서 나한테 까지 꼭 맞는 게 아니고 남들이 잘 잡는 루어라고 해서 나한테도 맞는 루어는 절대로 없다. 루어도 중요하지만 그 루어를 어떻게 자연스럽게 운용을 하느냐가 더 큰 조과를 안겨 준다.

 

1. 플로팅 미노우

플러그 타입으로 가만히 두면 부력에 의해 물에 뜬다. 주 대상어종은 농어, 볼락, 부시리, 고등어 등 다양한 어종을 잡을 수 있게 길이와 모양이 다양하다.

2. 싱킹 미노루

플로팅 미노우와 비슷하지만 몸이 무거워 물에 잘 갈아 앉으며 장거리 캐스팅에 용이하다. 대상어종은 플로그 미노우랑 동일하다.

3. 바이브레이션

플러그 타입의 미노우지만 매우 작고 간단한 형태로 무거워 비거리가 좋아 장타 캐스팅에 용이하다. 대상어종은 넙치, 농어, 우럭 등이 있다.

4. 폽퍼

수면 위에서 운용하는 루어(미끼)로 가만히 두면 부력에 의해 떠있으며 머리 부분이 움푹 파여 있어 릴링 시 마찰에 의해 음파와 기포를 발생하여 대형 어종들을 유혹한다. 대상어종은 부시리, 방어, 참치 등 대형 어종이 있다.

5. 스핀 테일 지그

바이브레이션에 블레이드(날개)를 결합시킨 루어(미끼)로 릴링 시 블레이드의 파동으로 대상 어종들을 유혹한다. 대상어종은 농어, 넙치, 우럭 등이 있다.

6. 펜슬 베이트

기다란 멸치처럼 생긴 루어(미끼)로 물에 갈아 앉는 타입과 뜨는 타입 두 가지가 있다. 액션을 많이 줘야 하는 루어(미끼)중 하나로  주로 회유성 어종이 대상어종이다. 

7. 스푼

수저 같이 생겨서 지어진 이름으로 다양한 모양의 형태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소형 어종부터 중형 어종까지 다양하게 잡을 수 있는 루어(미끼)중 하나이다.

8. 에기/왕눈이 에기

두족류를 잡기 위한 새우 모양의 루어(미끼)로 무늬오징어, 문어, 갑오징어, 주꾸미 같은 두족류를 잡는다.

9. 메탈지그

납으로 만들어진 루어로 무게가 상당히 무거워 장타 캐스팅에 용이하다. 여러 가지 색상을 입혀 다양하게 선택을 할 수 있는 게 특징이며 소형 어종부터 중대형 어종까지 잡을 수 있는 루어(미끼)이다.

10. 지그헤드

납과 바늘이 합쳐진 바늘로 지그헤드에 웜이라는 소프트 베이트를 결합하여 웜의 꼬리 움직임으로 파동을 주어 대상 어종을 유혹하는 방식의 루어(미끼)이다. 

 

바다 루어낚시 루어(미끼) 고르는 방법

우럭, 볼락, 광어 같은 종류의 어종은 웜을 좋아한다. 대상어종의 크기에 따라 웜의 크기도 조절하면 되는데 우럭 같은 경우에는 2~3인치 정도의 웜이 적당하고 볼락은 1~2인치 광어 같은 경우는 3~4인치 웜이 좋다. 색상은 그날에 물색에 따라 반응하는 색이 각기 다르므로 여러 가지 웜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회유성 어종이 농어, 삼치, 방어, 부시리 등은 베이트 피시를 좋아하므로 미노우 종류나 폽퍼, 멸치 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역시나 마찬가지로 색상은 그날의 물색에 따라 달라지므로 다양한 색상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루어의 길이는 대량 10~20cm 내외가 적당하다. 이 정도 길이가 베이트 피시에 크기 이기 때문이다.   

 

바다 루어낚시 루어(미끼) 관리 방법

루어 관리 방법은 별다른 건 없다. 사용 후에는 민물에 꼭 세척을 하고 물기를 제거한 후 선선한 곳에 보관을 해두면 된다. 사용 후 그냥 바로 보관하게 되면 녹 발생으로 사용이 불가능할뿐더러 멀쩡한 루어까지 손상을 줄 수가 있다. 사용 후는 꼭 세척을 해주기 바란다.

 

루어를 고르는데 너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여러 가지 색상과 종류를 다 보유하면 된다. 왜냐면 그날의 물색에 따라 대상어종이 먹는 색깔과 크기가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다양한 종류의 루어(미끼)를 보유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타 루어 장비
5.1. 바다 루어낚시 기타 장비 종류와 기능

 

바다 루어낚시 기타 장비 종류와 기능

수압-감지식-구명조끼
수압감지식 구명조끼

1. 필수 장비

1) 구명복: 물속에 빠지는 것을 대비하여 준비하는 것이 아닌 안전을 위한 필수 장비다. 종류에는 부력제 방식, 수분 감지식, 수압 감지식 구명조끼로 나누어진다. 반응이 제일 빠른 수압식 구명조끼를 추천한다. 

2) 낚시화: 갯바위나 선상(배) 위는 수분과 이끼 때문에 많이 미끄러워 넘어질 수가 있다. 그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신발 밑창에 별도록 장착되어 있는 낚시화를 신는 것을 추천한다.

3) 낚시 장갑: 낚시를 하다 보면 손에 많은 부상을 입기도 하다. 고기를 잡을 때 등 지느르미에 찌리기도 하고 날카로운 고기 입에 물리기도 한다.

4) 모자, 편광안경, 선크림: 바다는 생각보다 물에 햇빛이 반사가 되어 일반 육지에 비해 더 많이 탈 수 있다. 화상뿐만 아니라 피부암, 시력까지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필수로 챙기는 것이 좋다.

5) 합사 가위: 일반 가위로는 PE합사를 깔끔하게 자르지 못한다. 깔끔하게 자르지 못하게 되면 고기들에게 이물감을 줘서 조과랑 연관을 주게 된다.

6) 태클 박스: 루어 파손을 최소화하고 관리가 편하게 하기 위한 장비이다.

2. 선택 장비

아이스박스, 로드 하드 가방, 집어등, 기포기, 조과통 등 위 필수 장비를 뺀 나머지는 선택 사항으로 자기에 스타일 되로 구매를 하면 된다. 

 

필수 장비들은 기본적으로 챙겨서 안전한 낚시 문화를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다. 생명을 담보로 위험한 취미를 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즐기기 위해 루어낚시를 하는 거지 불편하다고 해서 준비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해서는 안 되는 행동 중에 하나이다.

 


마무리

바다 루어낚시를 위한 장비에 대해서 간단하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루어낚시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며 취미 생활중 하나이다. 조금만 더 알고 준비를 한다면 전문가 못지않은 루어낚시를 즐길 수 있다. 처음부터 너무 겁을 먹지 말고 그렇다고 너무 쉽게 생각해서 중복 투자를 미연에 방지해서 필요 없는 지출을 최대한 줄이면서 즐거운 낚시 생활을 즐기면 좋겠다.


 

 

통영 사량도 선착장 갑오징어낚시 포인트 공개

통영 사량도 선착장 갑오징어 낚시 포인트 공개 현재 갑오징어 소식이 서해서부터 많은 소식과 조황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남해권에도 지금 많은 갑오징어들이 붙었다는 소식이 들

p002120.tistory.com

 

통영 사랑도 선착장 가오치 펜션 갑오징어 루어낚시 포인트 공개

통영 사랑도 선착장 가오치 펜션 갑오징어 루어낚시 포인트 공개 9월을 끝자락이며 10월의 갑오징어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통영 갑오징어 포인트 공개 4편입니다. 오징어 중 상위에 속하는

p002120.tistory.com

 

청년,신혼부부 대상 21년도 제 3차 매입임대주택 공급시작

청년,신혼부부 대상 21년도 제 3차 매입임대주택 공급시작 청년과 신혼부부 대상으로 21년도 제3차 매입 임대주택 공급이 9월 말부터 시작됩니다. 21년도 제 3차 청년과 신혼부부 대상으로 매

p002120.tistory.com

댓글


loading